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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세계경제에서 일어나고 있는 변화의 흐름은 인류를 어디로 끌고 가고 있는지 불확실할 정도로 빠르고 근본적이다. 그에 따라 새로운 경제현상이 나타나고 새로운 제도와 사상들이 등장하고 있다. 일련의 변화의 흐름을 앞서가지는 못할지언정 그것이 무엇이고 어떻게 변화해 가는가를
대부분의 학자들은 근대 경제학의 시초를 한계효용학파로 본다는 윤영상교수님의 답변을 접한바 있다. 근대 경제학의 학설이 태동한 이유, 생성 배경을 살피기 위해서는 18세기 후반부터 100여 년간 영국을 주 무대로 전개되었던 고전경제학에 대해서도 자료를 정리할 필요가 있다. 특히, 이것은 K. Marx
(1) 『기독교와 문화』를 읽기 전에
학점이 부족하거나 모자르지는 않지만 방학 중 학교도서관을 이용해서 공부하려는 마음에 계절학기로서 ‘기독교와 문화’라는 수업을 듣게 되었고 이에 『기독교와 문화』라는 책을 읽고 요약하는 과제를 수행하게 되었다. 사실 비종교인으로서 종교에 관련된
1. 들어가며
(1) 『기독교와 문화』를 읽기 전에
학점이 부족하거나 모자르지는 않지만 방학 중 학교도서관을 이용해서 공부하려는 마음에 계절학기로서 ‘기독교와 문화’라는 수업을 듣게 되었고 이에 『기독교와 문화』라는 책을 읽고 요약하는 과제를 수행하게 되었다. 사실 비종교인으로서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과제와 전망까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장애의 개념 및 정의
장애인에 대한 개념은 매우 복잡한 성격을 띠고 있기 때문에 한 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다. 일반적으로 장애인이란 시대나 문화의 차이에 따라 그 정의가 다소 다르다. 장애인의 개념을 좀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해부학적 신체 구
우리는 이번 발표시간을 통해 우리가 배우는 사회복지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사회과학과 사회복지에 관해 조사해보기로 하였다. 먼저 우리는 그것들의 개념과 성격, 또 그것들이 갖는 관계와 차이점에 대해 조사해보기로 하였고, 현재 사회복지의 실상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관해 조금
제1편 형사정책의 기초
사회에서 양심적이고 진실한 사람이 있으면 법과 질서가 필요 없을 것이다. 스스로 양심적으로 활동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람이 많은 곳에는 항상 범죄가 따라다니기 때문에 일르 적절하게 규제하고 활동을 제약한 법이 필요하다. 그에 따른 죄를 저지르면 죄값을 치루게 하
들어가며..
오늘날 대중문화는 영상문화이다. 영상문화를 이끌어 가는 쌍두마차라고 하면 텔레비전과 영화이다. 하지만 이 둘은 안타깝게도 자본과 권력에 있어서 자유롭지가 못하다. 그리하여 ‘표현하고 싶은 것’과 ‘표현되어지는 것’과는 상당한 차를 보이며 이는 ‘현실’이라는 이유로 합
1. 언론의 정치경제학
한국사회에서의 지배적 언론양식은 자본주의 언론이다. 언론, 출판, 광고 등 정보유통분야가 과거와는 비교도 안될 정도로 대규모적인 경제운용법칙을 따르고 있으며 여기에 더하여 민족모순과 계급모순이 관통되고 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모든 언론 생산물이 상품으로